조정 신호인가…우선株 '무더기' 상한가

입력 2023-11-30 18:14   수정 2023-12-01 01:02

태양금속우, 남선알미우 등 정치 테마 관련 우선주가 30일 무더기로 상한가를 기록했다. 계양전기우, 일양약품우 등 정치와 관련 없는 우선주도 초강세를 보였다. 우선주 이상 급등 현상은 증시가 큰 폭으로 조정되는 신호였을 때가 많아 투자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는 경고가 나온다.
○5개 종목 무더기 상한가

이날 덕성우, 태양금속우, 대상홀딩스우, 남선알미우, 깨끗한나라우는 상한가에 거래를 마쳤다. 대상홀딩스는 4거래일 연속 상한가다. 1주일 새 주가가 세 배 올랐다. 흥국화재우(24.55%), 유유제약2우B(16.83%), 노루페인트우(16.64%) 등도 상승폭이 컸다.

이날 유가증권시장 상승률 상위 10개 종목 중 6개가 우선주였다. 정치 테마주가 아닌 계양전기우(9.08%), 일양약품우(8.55%), 금강공업우(8.25%) 등도 강세를 보였다. 이들 우선주의 보통주는 이날 상당수가 내렸거나 오르더라도 상승률이 1~2% 수준에 그쳤다.

증권가에선 내년 4월 국회의원 선거를 앞두고 투기성 자금이 시가총액이 작은 우선주에 몰리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한 펀드매니저는 “과거 우선주는 남북경협, 구조조정, 회사 매각 등의 테마를 타고 올랐는데, 이번에는 총선을 빌미로 급등세를 타는 모습”이라고 설명했다.

시가총액이 작은 우선주는 과거에도 시세조종 가능성이 높다는 지적을 받았다. 시가총액과 거래량이 적으면 많은 자금을 동원하지 않더라도 주가를 밀어 올릴 수 있어서다. 이날 급등한 우선주는 대부분 시가총액 100억~300억원 안팎의 초소형주다.
○증시 동력 약화될 때 우선주 급등
전문가들은 증시의 상승 동력이 줄어들 때 우선주가 이상 급등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한국투자증권에 따르면 우선주가 이례적으로 폭등(3개월 전 대비 상승률 20% 이상)한 이후 코스피 추가 상승이 제한되거나 조정세가 나타났다. 한 증권사 애널리스트는 “우선주 폭등은 통상적으로 순환매 장세의 마지막 국면에서 나타난다”고 경고했다.

우선주는 보통주 대비 배당수익이 높을 때 투자 가치가 있다. 예컨대 현대자동차 우선주인 현대차2우B는 작년 기말 배당수익률이 9.6%로 보통주(4.6%)의 두 배에 달한다. 하지만 최근 급등한 우선주들은 배당금을 지급하지 않고, 주가도 보통주 대비 높게 거래되는 경우가 많다.

우선주는 테마성 재료가 사라지면 급락한다. 2018~2020년 남북경협 테마로 폭등했던 종목이 대표적이다. 2020년 6월 45만원까지 올랐던 현대건설우는 이날 종가가 5만3200원이다. 8분의 1토막이다. 쌍용양회우, 동부제철우, 현대비앤지스틸우는 상장폐지됐다. 2020년 삼성중공우(삼성중공업 우선주)가 10거래일 연속 상한가를 치는 등 비정상적으로 급등하자 금융당국은 우선주 퇴출 요건을 상장 주식 수 ‘5만 주 미만’에서 ‘20만 주 미만’으로 높였다. 당시 삼성중공우는 보통주 대비 100배 넘는 가격에 거래됐지만, 지난 7월 상장주식 수 부족을 이유로 증시에서 퇴출당했다.

박의명 기자 uimyun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